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맨발 걷기 효능에 현혹되지 말고 신발을 신고 걸으세요.

by 불사기 2024. 10. 10.
반응형

 

황토길로 낭비되는 세금.

( 출처 : 양천구소식)

맨발 걷기 열풍이 전국을 강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국의 243개 광역·기초지자체 중 약 69%167곳의 지자체에서 맨발걷기 조례 제정을 하고 운영 중입니다.

과거 둘레길 조성으로 나무데크를 깔았는데, 이제는 맨발걷기로 황톳길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둘레길 때도 그리고 지금도 잘못된 유행으로 예산이 세금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황토길은 하나 만드는데 수억원의 비용이 들어가지만, 비가 오게 되면 유실되기에 관리도 까다롭고, 유실된 황토를 채우는데 또 많은 비용이 들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황토길의 열풍으로 각 지자체에 우리 동네에도 황토길을 만들어 달라는 민원이 많이 들어오고 있어 지자체도 골머리를 썩고 있다고 합니다.

 

너무나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맨발걷기가 만병통치 인것마냥 잘못된 정보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이론을 바탕으로  세금은 세금대로 낭비되고 자칫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이글을 읽는 분들은 알았으면 합니다.

차라리 여기에 쓰여진 예산을 체육시설을 만들거나, 기존 노후된 시설들을 정비하는게 더 좋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맨발걷기가 왜 이리 열풍을 일으키는 걸까?

 

아스팔트에 익숙한 현대인에게 접지권을 보장하자는 취지로 어싱(earthing)이라는 신조어가 부각되면서 입니다.

어싱은 땅(earth)과 현재진행형(ing)의 합성어로, 맨발로 땅을 밟으며 걷는걸 뜻합니다.

이렇게 맨발로 땅을 걷게 되면 지구와 우리 몸을 직접 연결하는 접지(接地)’가 되는데 인체가 지구 표면에 접촉하면 지구의 자유전자가 몸으로 흡수되고 이것이 활성산소를 중화해 염증이 감소한다는 이론을 토대로 합니다.

 

물론 맨발로 황톳길을 걸으면, 자연상태 그래도 자연을 걸어 건강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 심리적인 부분도 있지만, 어싱에 관한 연구는 아직 몇건에 불과하고, 이 논문에서 나오는 어싱에 대한 효능에 대한 근거는 미비하고, 또한 맨발걷기도 마찬가지로 아직까지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합니다.

 

맨발걷기 효과? 걷기의 효과!

맨발 걷기는 발의 소근육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어 발의 근육 및 발바닥 강화하고 자연스러운 보행 패턴 유지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이런 긍정적인 기능이 있을수는 있지만, 흔히 맨발걷기를 추천하면서 일부 사람들이 말하고 있는 체중감소, 혈압, 당뇨,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효과들은 엄연히 말해서 맨발로 걸어서가 아니라 걷기 운동의 효과입니다.

 

물론 맨발로 황톳길을 걸으면, 자연상태 그래도 자연을 걸어 건강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 심리적인 부분도 있지만, 맨발걷기 자체의 효과나 효능에 관한 단기적, 장기적인 연구는 부족하기에 과학적 근거가 불충분합니다.

 

맨발걷기 득보다 실이 많아. 

 

맨발걷기에 효능을 맹신해서는 자칫 건강에 해가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가 있는 분은 발의 상처로 인한 감염으로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고, 족저근막염이 있는 분들한테는 염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며, 고령자나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은 초보자에게는 지면의 상태에 따라 발과 관절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게 되어 관절에 부담이 되어 부상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돌이나 날카로운 물체에 따라 피부 손상이나 감염의 위험이 증가하고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맨발걷기는 득보다는 실이 많을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미국 AAPSM(american academy of podiatric sports medicine, 미국 정형회과 스포츠의학 아카데미)에서는 맨발 걷기나 맨발 달리기의 인기를 얻으며, 건강상의 이점에 대한 인터넷과 미디어에 넘쳐나고 있지만, 현재까지 연구에서 맨발 걷기가 단기적 또는 장기적 효과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때문에 맨발 걷기와 달리기에 대한 신뢰할수 있는 연구가 발표될 때까지는 의사 또는 스포츠의학 전문가와 상담하고 난 후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어싱 이론에 대한 논문들도 다시 말씀드리지만, 아직 과학적인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 떠도는 효과를 맹신해서 맨발걷기를 하다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주의 해주시길 바랍니다.

 

맨발 걷기도 잠시 유행에 그칠지도 모르겠지만, 이에 편승해서 부상의 위험을 감수하지 말고, 나에게 맞는 신발을 골라,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해주는게 건강상 이점이 클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